Loading
2015. 9. 9. 11:27 - BMSJ

집밥 백선생 묵은지돼지고기찜 만드는법! 백종원 돼지고기묵은지찜 레시피 (백주부 묵은지김치찜 만들기,묵은김치돼지고기찜,돼지고기김치찜)




집밥 백선생 묵은지돼지고기찜 만드는법! 백종원 돼지고기묵은지찜 레시피 (백주부 묵은지김치찜 만들기,묵은김치돼지고기찜,돼지고기김치찜)

 

 

 

이번 집밥 백선생 묵은지편의 메인요리는 돼지고기 묵은지찜이었죠!

 

정말 비주얼만 봐도 자연스럽게 양쪽 볼 아래 턱 부근이 근질근질하면서 침샘들이 막 자극받고 요동쳐서 침을 샘솟게 만드는 묵은지김치찜 만드는법에 대해 백종원이 알려주었어요 ^-^

 

아마도 ㅋㅋㅋ 오늘 또 다들 묵은지찜을 해먹는다고 할 듯 싶은 기분이 드네요 ㅋㅋㅋ

 

 

 

<동영상 캡처 사진>

 

 

 

 

묵은지도 얼마나 삭았냐에 따라서 그 맛과 향이 상당히 다르죠

 

 

 

 

 

 

그냥 먹을 수도 있는 묵은지가 있는 반면, 먹기 어려울 정도로 쿱쿱하고 군내나는 묵은지도 있어요

 

 

 

 

 

 

군내가 심한 1년 6개월 이상이 묵은지와 그냥 먹을 수도 있는 1년 이하 묵은지는 요리방법이 살짝 달라요

 

군내가 심한건 한번 씻어줘야 하는데, 한번 씻기 때문에 고추가루 양도 달라지게 되죠

 

 

 

 

 

 

이번에 만드는 묵은지돼지고기찜의 기준은 돼지고기 1kg에요

 

김치는 약 1포기 정도 되네요

 

백주부는 돼지고기 부위 중 앞다리살(전지)을 사용했어요

 

요즘에 돼지고기 가격이 많이 올라서 삼겹살과 목살 값이 부담스러운 분들은 비교적 저렴한 앞다리살을 사용하셔도 된다고 하네요

 

뒷다리살은 지방이 적어서 퍽퍽할 수 있으니, 식감을 위해서는 앞다리살을 쓰는게 좋다고 해요 'ㅁ'

 

 

 

 

 

 

군내나는 묵은지의 경우에는 소(고춧가루, 채소, 야채 등 양념)가 모두 씻기도록 물에 씻어주세요

 

너무 빡빡 씻지는 않으셔도 돼요

 

그냥 틈새 사이사이만 보고서 깨끗하게 씻겼는지만 확인하시면 돼요

 

 

 

 

 

 

묵은지는 씻었다고 해서 염분이 많이 날아가는건 아니기 때문에, 혹시나 요리 하다가 싱거울까봐 중간에 소금을 엄청 넣고 그러시지는 않으셔도 괜찮다고 하네요

 

 

 

 

 

 

김치를 준비했다면, 이제 냄비(팬)에 고기를 깔아주세요

 

고기는 통으로 넣으셔도 되고, 잘라서 넣으셔도 상관없어요

 

 

 

 

 

 

만약에 냉동된 고기라면, 자연 해동을 시킨 다음에 한번 물에 씻어서 사용해주세요

 

 

 

 

 

 

고기를 깔고 그 위에 묵은지 김치를 올려주세요

 

김치도 고기와 마찬가지로 통째로 넣으셔도 되고, 잘라서 넣으셔도 되죠

 

 

 

 

 

 

묵은지 군내는 돼지고기에서 나오는 기름이 잡아준다고 해요

 

 

 

 

 

 

보통 김치찜의 경우에는 1시간 이상 끓이기 마련인데, 만약에 짧은 시간 안에 요리를 한다고 하면, 고기와 김치는 잘게 썰고서 끓여주세요

 

 

 

 

 

 

김치찜은 중간에 간을 하기에 조금 애매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양념을 따로 그릇에 만들어서 하는게 좋다고 해요

 

 

 

 

 

 

먼저 저런 투명 볼(그릇~ 안투명해도 상관없죠)에다가 물을 약 500~700ml 정도 넣어주세요

 

물의 양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려준게 없는데, 얼추 저정되 될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

 

어짜피 물은 계속 끓이다보면 줄어들게 되고, 물을 조금 넣으면 추가로 또 넣어야 하니까, 적당히만 넣어주시면 될 것 같아요

 

여기에~ 설탕 소주컵 반컵만 넣어주세요

 

 

 

 

 

 

새우젓은 수주컵으로 한컵~

 

 

 

 

 

 

국간장은 1/2컵 넣어주세요

 

 

 

 

 

 

그리고 된장도 아빠숟갈로 반스푼~

 

된장이 잡내 잡아주는데 은근히 좋죠

 

 

 

 

 

 

소금은 반스푼 정도?

 

재료를 다 넣었다면 물을 잘 섞고서, 김치와 돼지고기가 있는 팬에 부어주세요

 

 

 

 

 

 

그 위에다가 양파를 채썰어서 반개 정도 넣고

 

 

 

 

 

 

파는 크게크게 썰어서 개인의 취향대로 넣어주시고

 

 

 

 

 

 

청양고추도 크게 썰어서 취향대로 넣어주세요

 

 

 

 

 

 

간마늘은 한스푼 투척!

 

 

 

 

 

 

간생강은 숟갈로 1/3~1/4 정도?

 

 

 

 

 

 

여기서 이제 좀 다른데, 씻은 묵은지라면 굵은 고추가루를 5스푼 정도 넣고,

 

 

 

 

 

 

안씻은 묵은지라면 굵은 고춧가루를 3스푼 넣어주세요

 

고추가루가 요리에 엄청나게 큰 차이점을 만들어내는건 아니긴 한데~김치 양념이 있는 곳에 고추가루를 굳이 많이 널을 필요는 없겠죠 ^-^;;

 

 

 

 

 

 

팬을 불 위에 올리고 끓이는데, 중간에 돼지고기가 바닥에 눌어붙지 않도록 저어주세요

 

어느정도 이제 괜찮다 싶으면, 뚜껑을 닫고 푹~~~~ 익혀주세요

 

 

 

 

 

 

보통 1시간은 그냥 넘기죠

 

 

 

 

 

 

이날 방송에서는 약 1시간 30~40분 정도 끓였다고 해요

 

김치도 완전 숨이 죽어서 흐물거리고~ 돼지고기는 잘익고 양념이 잘 배겨서 야들야들거리죠

 

 

 

 

 

 

그냥 비주얼만으로도 어마무시한 돼지고기 묵은지찜!!!

 

당연히 맛은 끝내줄거 같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