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5. 7. 9. 13:40 - BMSJ

장어 종류 : 민물장어(뱀장어),먹장어(꼼장어/곰장어),붕장어(아나고),갯장어,고창 풍천장어 - 장어 꼬리가 제일 좋은 부위?




장어 종류 : 민물장어(뱀장어),먹장어(꼼장어/곰장어),붕장어(아나고),갯장어,고창 풍천장어 - 장어 꼬리가 제일 좋은 부위?

 

 

 

이번에 수요미식회에서 장어 이야기를 하다가, 장어에는 어떤 종류들이 있는지에 대해 언급하였어요 'ㅁ'

 

 

 

 

 

 

우선 민물장어!

 

민물장어는 한종류라고 해요

 

뱀장어를 뜻하는 이 민물장어는 바다에서 태어나서 강으로 올라가 산다고 하죠

 

 

 

 

 

 

일반적으로 구워먹거나 탕으로 해먹는다고 하죠

 

 

 

 

 

 

바닷장어는 종류가 3가지라고 해요

 

우선 첫번째 바다장어는 먹장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꼼장어죠

 

 

 

 

 

 

그냥 겉모습만 보면 좀 징그럽게 생기기도한 먹장어는 가죽이 가방이나 지갑 재료로 사용될 정도로 굉장히 좋다고 해요

 

그런데, 살은 별로 먹을만한게 아니였는데, 유일하게 고추장에 버무려서 구운 꼼장어 살만 먹을 수 있다고 하네요

 

 

 

 

 

 

두번째로는 붕장어가 있어요

 

 

 

 

 

 

일명, 아나고!!

 

 

 

 

 

 

보통 아나고는 뼈째 회(세꼬시)로 많이 먹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갯장어가 있어요

 

 

 

 

 

 

갯벌에 사는 장어라고 해서 갯장어인가 싶기도 한데, 속설에 따르면 이빨이 워낙에 사납게 생겨서~ 개처럼 생겨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네요

 

무섭게 생겼죠;;;

 

 

 

 

 

 

갯장어는 생긴것과 다르게 속살은 상당히 뽀얀데, 샤브샤브(샤부샤부)를 해먹으면 기가 막히다고 해요

 

 

 

 

 

 

그리고,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는 풍천장어!

 

풍천은 지역명칭이 아니라고 해요 'ㅁ'

 

한자인 바람 풍자와 내 천자가 합쳐진 말로, 강과 바다가 만나는 하구를 의미한다고 하네요

 

실제로 지형적으로 이렇게 생긴곳이 서해쪽에 많다고 해요

 

 

 

 

 

 

예전에는 자연산도 많았지만, 요즘에는 대부분 양식이고, 풍천 장어로 유명한 지역은 전북 고창이죠

 

 

 

 

 

 

장어를 먹다보면, 사람들끼리 꼬리를 먹어야 된다고 말을 하죠

 

꼬리가 가장 힘이 좋다는 이야기를 하곤 하는데, 실제로 장어 꼬리를 먹으면 정력이 좋아질까요?!

 

 

 

 

 

 

이 말은 속설이라고 해요

 

실제로 효과가 입증되진 않았다고 하네요

 

그래도, 정말 꼬리가 제일 좋은 부위라고 생각하고 먹는다면, 실제로 긍정적인 효과가 생길 수도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드네요 ㅎㅎ

 

모든건 사람 마음먹기에 달린거니까요 ^-^